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기 있는 보청기 형태별 모음 설명

건강한 청력 관리

by daedae 2022. 9. 2. 12:50

본문

보청기는 정말 다양한데 어떤 게 나한테 잘 맞고 좋은 보청기인가요?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보청기는 귓속형 보청기입니다. 왜냐하면 시선을 의식하는 성격 때문에 겉에서 보이는 보청기를 선호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난청이 있는 분들이 처음으로 상담하시게 되면 대부분 안 보이는 귓속형 보청기를 원하십니다. 청력에 맞는 보청기가 따로 있는데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작고 안 보이는 보청기만을 원하시고 착용하시면 불편함을 호소하세요.

이번에는 보청기의 형태를 알려드리고 간단하게 특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종류 : 초소형 고막형(IIC) / 고막형(CIC) / 외이도형(ITC, ITE) / 귀걸이형(RIC, RIE, BTE)

초소형 고막형(IIC), 고막형(CIC) 보청기의 경우 이름대로 귀 안으로 들어가서 고막과 가장 가까운 보청기입니다. 착용했을 때 겉에서 잘 안 보이는 크기의 보청기이며 가장 인기가 많은 형태의 보청기입니다.

귓속형의 경우 사용할 수 청력이 있는데 고려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불편합니다. 꼭 정확한 청력 검사를 통해 적합한 지 확인하시고 적합한 보청기로 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난청의 정도가 경도~중도까지는 큰 문제없이 착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중도 난청 이하도 난청이 심해지면 작은 보청기를 착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난청이 많이 진행되었을 때는 초소형 고막형(IIC), 고막형(CIC) 보청기는 제한되기 때문에 외이도형(ITC, ITE) 보청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난청의 정도가 중고도~심도로 떨어지게 되면 큰 리시버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귓속으로 들어가는 작은 보청기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귀걸이형이 불편하고 귀에 거는 게 싫다고 하시는 분들은 외이도형(ITC,ITE) 보청기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착용하시게 되면 블루투스 이어폰을 착용한 모습처럼 보이기 때문에 크게 거부감이 없습니다.

청력이 많이 떨어졌다면 귀걸이형 보청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걸이형 보청기는 청력이 떨어지더라도 리시버만 교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귀에 염증이 있거나 귓속이 습하고 귀지가 많이 생기는 분들은 귓속형 보청기 사용 시 고장이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걸이형 보청기는 실리콘으로 된 팁을 청소하시면 고장의 원인도 줄어들기 때문에 오히려 귀에 거는게 좋습니다.

착용감이 편하기 때문에 귀가 답답하지 않아 귓속형 다음으로 인기가 많은 형태의 보청기입니다. 

여성의 경우 머리카락으로 가려지기 때문에 형태에 따른 선택이 제한 없기 때문에 청력을 고려하여 적합한 보청기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남성 분들은 머리카락이나 피부색에 맞춰서 하시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청력에 고려해서 제작하여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걸이형(BTE) 보청기는 고도~심도 난청이거나 손동작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보청기입니다. 또는 어린 아동의 경우입니다. 아동은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성장에 따라 몰드(Mold)를 새로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에게 적합한 보청기입니다.

어린아이들은 소리를 듣고 말소리를 따라 말하며 학습을 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더 많은 출력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출력이 큰 보청기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는 절대 가격만 보고 저렴한 보청기를 구입하시면 안 됩니다. 
난청의 정도, 생활환경, 귀 형태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